학회소개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의류산업학회 회원 여러분!”

1998년 창립된 한국의류산업학회가 2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인 2023년에 한국의류산업학회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하며,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25년간 한국의류산업학회는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 왔으며, 대학과 섬유패션 연구기관 및 기업들이 함께 하는 국내에서 가장 산학협력이 잘 이루어지는 학회 중 하나로 성장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봄과 가을의 학술대회는 매회 100여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는 학문분야 대표 학회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학생뿐 아니라 일반인의 참여가 활발한 디지털 패션 초대전 및 콘테스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산업부장관상을 수여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디지털 패션 콘테스트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해는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3년간 개최되지 못했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과 섬유패션관련 학계와 산업계의 공조를 통한 “산학협력 활성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의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노력으로, 우리 학회의 대표 프로그램인 국제학술대회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산학협력을 주제로 세계적 패션교육 기관들의 모임인 이탈리아 패션학교연합회(PIATTAFORMA)와 공동으로 7월 중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이탈리아 산업시찰을 위한 해외 의류산업연수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추계학술대회를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산학협력을 주제로 섬유패션관련 산업계가 주축이 되는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및 학회들이 공조하는 학술대회로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활동으로 섬유패션산업의 상호 협력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한국의류산업학회의 도약의 발판을 다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저를 비롯한 한국의류산업학회의 제 21대 운영위원회는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사랑을 부탁드리며, 올해도 항상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 1월  
(사)한국의류산업학회 제 21대 회장